DSM-5의 신경 발달 장애에는 지적 장애, 의사 소통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특정 학습 장애 및 운동 장애가 포함됩니다.
1. 정신 장애
1) 개념 및 정의
정신지체라고 불리던 지적장애는 지적발달장애로도 알려져 있어 전반적인 정신수행능력이 심하게 제한되는 것을 의미한다.
2007년 장애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정신장애라는 용어 대신 정신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DSM-5에서 지적 장애의 정의는 표준화된 지능 테스트에서 IQ 점수가 70 이하이고 의사 소통, 자기 관리, 가족 생활, 사회 및 대인 관계 기술, 사회적 목적에 필요한 지역 사회 자원의 부족입니다.
활용, 자기 관리, 기능적 학업 기술, 작업 기술, 여가, 건강 및 안전 중 두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적응 기능의 결함 또는 손상이 있으며 시작 연령은 18세 미만입니다.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Mental Retardation Association)에서 정의한 “지적 장애”는 일반적인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이고 사회적 적응의 발달 장애가 동반된 경우를 말하며, 특히 일상 생활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데 지적 제한이 영향을 받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즉, 지적 한계가 실제로 개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해당하며, 지적 한계가 개인의 기능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는 IQ가 100% 미만이더라도 그렇게 보지 않는다.
70 하나의 정신 장애.
유아의 지능은 테스트하기 쉽지 않으므로 다른 기준이 사용됩니다.
진단은 시간 경과에 따른 연령과 수행 수준의 차이 또는 연령 그룹에 기반합니다.
첫째, 지적장애는 생활연령과 능력수준의 차이를 기준으로 진단할 때 25% 지연을 보일 때 진단하고, 월단위로 진단할 때는 0~12개월, 3개월에 2개월 이상 지연을 보일 때 지적장애로 진단한다.
13~24개월 내 6개월 이상 지연되면 지적 장애로 진단됩니다.
또한 표준 검사 결과 편차가 1.5 미만이면 전문가의 임상적 판단을 통해 지적 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지적장애의 정의는 지적수준에 따른 정의와 지원방식에 따른 정의로 구분된다.
첫째, 지적장애란 지적수준에 따른 정의에 따르면 정상아동의 지적수준에 비해 발달이 현저하게 늦은 경우를 말한다.
지적 장애 아동의 약 80-85%는 지적 장애의 ‘경증’ 범주에 속하며, 약 10%는 ‘중간’, 약 3-4%는 ‘중간’, 약 2-3%는 ‘중간’입니다.
다음으로 지원방법에 따른 정의에 따라 지적장애인은 개선을 가정하여 현재의 기능이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지적발달 정도에 따라 지원의 방법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필요한 지원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간헐적, 제한적, 확장적, 일반적 지원으로 분류하였다.
2) 원인
지적 장애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여 모든 원인이 규명된 것은 아닙니다.
지적장애의 실제 원인으로 약 250여 가지의 직간접적 요인이 제시되고 있으나 중등도 지적장애의 약 30%, 경증 지적장애의 약 50%는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최근까지 밝혀진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과 출생 전후의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정신지체는 염색체 이상이나 대사 이상과 같은 유전적 장애나 임산부의 약물 사용, 음주, 흡연, 질병 등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염색체 이상의 구체적인 예인 다운증후군의 경우 2개여야 하는 3개의 21번 염색체에 의해 발생하는 염색체 이상 질환으로 지적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취약 X 증후군 역시 염색체 이상의 한 예로서 23번째 성염색체의 X 염색체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운증후군 다음으로 두 번째로 흔한 지적 장애입니다.
취약 X 증후군은 소년의 경우 클라인펠터 증후군, 소녀의 경우 터너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태아 기형으로 임신부가 임신 중 약물이나 음주, 흡연을 하면 태아의 뇌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산전 및 산후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나. 미숙아 또는 난산으로 인한 산소결핍, 미숙아 또는 저체중아 출생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 뇌수막염이나 고열 등의 질병, 교통사고나 학대로 인한 뇌손상, 방치나 극단적인 자극 제한 등의 문화적 박탈 등 산후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3) 진단 기능
정신 지체의 일반적인 특징은 신체 및 행동 장애입니다.
신체장애에는 영양장애로 인한 성장장애, 비만으로 인한 운동장애, 느린 반응과 같은 감각장애 등이 있습니다.
행동 장애에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상동증 장애, 자해 행동, 공격적 행동 및 자폐증 행동이 포함됩니다.
지적 장애 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IQ가 70 미만이며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기억력이 좋지 않으면 학습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인지적 결함으로 인해 또래에 비해 학습 속도가 느리고 인지 능력의 지체가 확연히 드러난다.
지적 장애의 진단 기준에는 비정상 지능뿐만 아니라 적응 행동도 포함됩니다.
적응행동은 개인의 자급자족, 공동체적 자아실현, 개인-사회적 책임으로 세분된다.
개인 만족감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며 식사, 배변, 옷 입기와 같은 개인의 생리적 요구 충족과 관련된 기능을 포함합니다.
지역사회 자급자족은 다음과 같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자율적인 기능을 말합니다.
나. 물건을 사고 원하는 곳까지 버스를 타고 통신하고 운전한다.
개인-사회적 책임은 독립적으로 작업을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완료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은 일상생활 적응과 인지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성, 의사소통, 업무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미성숙함을 보인다.
지적 장애가 있는 아동의 부적절하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은 또래에게 혐오감을 줍니다.
대부분의 지적장애아동은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언어발달은 점진적인 변화를 보이지만 발달속도가 느리고 정확한 언어표현이 어렵다.
4) 지도 및 치료
지적장애아동의 교육목적은 일반아동과 동일하나, 지적장애아동은 장애정도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단 아동이 지적장애로 진단되면 아동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파악해야 하며, 이는 공식/비공식 조사, 관찰 또는 상담, 일반 정보 또는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정보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별 교육 목표 설정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지적장애 아동에게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에는 특수교육, 통합교육, 직업훈련 등이 있다.
우선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을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체계적이고 조직적이며 구조화된 물리적 환경 조성, 낮은 교사-자녀 비율, 자세하고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교육 목표. 예를 들어, 행동주의적 접근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 학습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과 요소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적절한 보상과 강화를 제공하여 반복 학습을 수행한다.
중등도 또는 중증 지적 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고도로 구조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수 교육 외에도 통합 교육은 교육 능력이 있고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지적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적장애청소년들이 자립생활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므로 직업교육과 함께 직업교육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 직업 훈련은 직업에 대한 기회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특수교육, 통합교육 외에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적장애아동은 정상아동에 비해 정서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서장애를 줄이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적장애아동을 집에 틀어박혀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가족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특히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의 효과는 가족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