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장애에는 말하기, 언어 및 의사소통의 결함이 포함됩니다.
말은 사람의 조음, 유창성, 음성 및 공명의 품질을 포함하는 소리의 표현입니다.
언어는 형식, 기능 및 의사소통 규칙에 초점을 맞춘 관용적 방식으로 기호(즉, 말, 문자, 문어, 비유)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의사소통에는 다른 사람의 행동, 생각 또는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이 포함됩니다.
말,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때 개인의 문화적 • 언어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중 언어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을 평가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언어 발달 및 비언어적 지능에 대한 표준화된 평가는 문화 및 언어 그룹에 적합해야 합니다(즉, 한 인구에서 개발되고 표준화된 테스트가 다른 인구의 표준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장애, 말소리 장애, 아동 유창성 장애(말더듬),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 장애, 기타 명시되거나 명시되지 않은 의사소통 장애.
진단 기능
언어 장애의 핵심 진단 특징은 어휘, 문장 구조 및 담화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결함으로 인해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언어 결함은 말, 글 또는 신체 언어로 나타납니다.
언어 학습과 사용은 수용력과 표현력에 달려 있습니다.
표현력이 어휘, 몸짓 또는 언어 신호의 생성과 관련되어 있다면 수용성은 언어의 아름다움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과 관련됩니다.
각 측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언어 기술의 표현 및 수용 측면을 모두 평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표현 언어는 심하게 손상될 수 있지만 수용 언어는 대체로 온전할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는 주로 어휘와 문법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은 담화에 참여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아이들의 첫 단어와 문장의 출현은 지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휘가 적고 예상만큼 다양하지 않으며 문장이 짧고 단순하며 특히 과거 시제에서 많은 문법 오류가 있습니다.
어린이는 문맥에서 의미를 도출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언어 이해력 결핍은 종종 과소평가됩니다.
그들은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정의에 약할 수 있으며, 동의어와 여러 의미 또는 나이와 문화에 적합한 말장난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어와 구를 기억하는 문제에는 긴 지시를 따르는 어려움, 새로운 소리 순서를 기억하는 어려움,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데 중요한 기술, 일련의 구두 정보 반복 어려움(전화 번호 기억, 쇼핑 목록 알림)이 포함됩니다.
담화의 어려움은 주요 사건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야기를 일관되게 전달하는 능력의 감소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는 나이에 비해 예상 수준보다 훨씬 낮고 학업 성과, 업무 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또는 사회화를 방해합니다.
언어 장애 진단은 개인의 병력, 다양한 환경(가정, 학교, 직장)에서의 직접적인 임상 관찰, 심각도를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언어 능력 시험 점수의 조합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진단을 뒷받침하는 동반 증상
• 언어 장애의 가족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제한된 언어를 마스터합니다.
수줍음이 많거나 말을 꺼리는 것 같습니다.
장애가 있는 경우 가족 구성원친구나 다른 신뢰할 수 있는 개인과만 대화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지표는 언어 장애를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없지만 이러한 기능이 두드러지고 지속적일 때 완전한 언어 평가를 위한 유효한 근거입니다.
특히, 표현 결함이 있는 언어 장애는 언어 소리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발전과 진보
언어 습득은 유아기에서 청소년기의 성인 수준으로의 전환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동시에 발생하며 나이가 들면서 언어의 다른 영역(소리, 단어, 문법, 스토리텔링/설명 및 의사소통 기술)에서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언어 장애는 발달 초기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초기 어휘 습득과 초기 단어 조합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각각의 차이가 이후 결과를 강력하게 예측하는 단일 지표는 아닙니다.
4세가 되면 평가의 정확도가 향상되고 언어 능력의 개인차가 더욱 안정되어 향후 결과를 잘 예측할 수 있습니다.
언어 장애가 4세 이후에 진단되면 진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적인 경향이 있지만 특정 언어 강점과 결함은 발달 중에 변할 수 있고 장애는 일반적으로 성인기까지 지속됩니다.
위험 및 예후 요인
수용 언어 결함이 있는 어린이는 표현 언어 결함이 있는 어린이보다 예후가 더 나쁩니다.
수용 언어의 결함은 치료하기 어렵고 종종 독해력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전적 및 생리적 언어 장애는 유전적 소인이 강하며 가족 구성원이 언어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감별 진단
언어의 정상 변종 언어 장애는 4세 이전에는 어려울 수 있는 정상 발달 내의 변이와 구별되어야 합니다.
언어를 평가할 때 언어(예: 방언)의 지역적, 사회적 또는 문화적-민족적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청각 또는 기타 감각 장애 청각 장애는 언어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배제되어야 합니다.
언어 장애는 청각 장애, 기타 감각 장애 또는 언어-운동 장애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언어 결함이 이러한 동반 질환을 초과하고 더 많이 존재하는 경우 언어 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지적 장애(지적 발달 장애) 언어 지연은 지적 장애의 일반적인 특징이며 아동이 표준화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성장할 때까지 최종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언어 장애가 지적 한계를 명백히 초과하지 않는 한, 별도의 진단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신경 장애 언어 장애는 간질(후천성 실어증 또는 Landau-Klefner 증후군)과 같은 신경 장애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