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 및 이익곡선에 따른 제품수명주기(PLC) 및 마케팅전략(가격전략)

지난번에 우리는 제품 수명 주기의 초기 단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략으로 시장 침투 가격 책정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제품수명주기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서 오늘은 제품수명주기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제품수명주기, 판매량 및 이익곡선에 따른 가격결정 전략


제품수명주기 및 판매량 및 이익곡선에 따른 가격결정 전략
이미지 출처: https://nit-edu.org

일반적인 제품 라이프 사이클은 제품 개발 후 S자 형태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단계로 나뉩니다.

각 사이클의 특징을 살펴보자.

1. 소개

신제품이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단계로 잠재고객을 유인하고 구매를 자극한다.

소개 단계는 제품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매출 성장이 둔화되는 기간입니다.

제품 도입 비용이 높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이점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낮은 매출 성장과 높은 (제품) 도입 비용으로 인해 적자 운영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정부차원의 공동사업 등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 성장

제품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수용되고 수요가 확산되는 단계입니다.

신제품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이익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시장 진입 장벽이 약하면 이 기간은 빠르게 지나갑니다.

3. 만기

많은 잠재 고객이 이미 신제품을 수락(구매)한 단계입니다.

신규 구매자가 적어 성장률이 낮거나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경쟁업체와 거래하기 위해 마케팅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함에 따라 수익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4. 부패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우수한 성능과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 등장하고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매출과 이익이 동시에 감소하는 기간입니다.

https://nit-edu.org에서 제공되는 마케팅 원칙의 9장, 신제품 개발 및 제품 수명 주기 전략에서 발췌(pp.273-279).

이러한 제품 수명 주기는 제품의 여러 수준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맥주 제품군~에 상품 유형무열처리 여부(더 쉽게 생맥주, 병맥주), 상표제품 수준을 Hite와 Cass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수명 주기는 제품군가장 길고 다음 상품 유형 그리고 상표 그것은 순서입니다.

제품 계열 > 제품 유형 > 브랜드


그렇다면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단계별 가격 책정 전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소개~에 당분간 시장에 잠재적인 경쟁자가 없는 신제품의 경우 고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후발주자라면 시장 진입을 위해 시장침투가격(저가) 전략을 구사해야 할 수도 있다.

자라는 것신생업체는 초기에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에 도입기에는 고가 전략보다는 저가 전략으로 후발업체의 시장 진입을 늦추는 것이 유리하다.

성숙함이미 제품에 대한 새로운 소비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쟁에 대응하여 가격을 낮추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마지막 썰물시장에서 철수할 준비를 해야 한다.

손실이 나지 않는다면 매도 및 청산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렇게 정리한 후 신제품을 출시하면, 도입기와 성장기를 제외하면 고가 전략을 구사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그 제품이 혁신적 제품이 아니고 기존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 후발주자라면 거의 전체 제품 수명 주기에 걸쳐 고가 전략을 실행하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고가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면, 제품군어려운 상품 유형또는 상표제품 차별화를 강조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 유형을 출시하면 고가 전략이 가능합니다.



기장군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다녀온 날 점심식당에서 찍은 사진
기장군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다녀온 날 점심식당에서 찍은 사진

판매할 제품(제품 또는 서비스) 제품 수명 주기의 어느 단계입니까? 제가 설명드린 부분은 이론이므로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였으니 참고하시어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을 도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제품수명주기에서 설명한 이론과 위의 그래프에 나타난 판매량과 수익곡선을 잘 보시고, 현재 판매하고 있는 것과 어떻게 다른지 말씀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