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 교습소, 미술 교습소의 창업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운영중인 미술학원들을 인수하여 운영하는 방법과 공간을 실제로 알아보고 신규 학생을 새로 모집하여 운영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 창업하느냐에 따라 창업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술학원의 창업 유형에 따른 장단점, 비용에 대해 공유해 봅니다.
미술학원 학원 매수트레이서빌리티 스쿨 창업이 처음이신 분이라면, 개인적으로는 운영되고 있는 교습소나 학원을 인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창업을 준비하게 되면 학원의 입지선정에 실패할 소지가 있습니다.
마을의 분위기나 흐름을 잘못 파악하고 엉뚱한 곳에 교육원을 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교습소나 학원은 아이들이 모이는 장소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곳은 인수했을 때 안정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큽니다.
원장이 바뀌면 아이들이 그만두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아이들이 모여 있던 장소라면 그만둔 인원수만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미술 학원이나 미술 학원을 인수하는 경우 권리금이라는 것을 지불하고 교육원을 계승하게 됩니다.
그 비용은 교육원의 시설과 현재 다니고 있는 수강생의 수에 따라서 다릅니다.
보통 월매출×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금액과 시설금이 합쳐진 형태로 권리금이 책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권리금’이라는 것은 딱히 정해진 기준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준과 자신의 기준이 맞는 경우에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거죠.
시설이 너무 낡았다거나 원생수가 애매한 곳을 인수하는 것보다는 정말 좋은 자리인데 빈방이 나지 않는 곳이거나 누가 봐도 좋은 학원이 팔려고 나왔을 때 권리금을 주고라도 인수하는 것을 권합니다.
미술학원 학원 신규창업
신규창업의 장점은 제가 선정한 위치에서 저만의 느낌으로 학원을 키워나갈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수하게 되면 아무래도 전원장의 흔적이 남기 쉬우며 그 시스템을 갑자기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저만의 학원이 생기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들고 싶은 학원의 느낌이 정확히 정해져 있는 분이라면 신규 창업을 권해 드립니다.
하지만 0명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상황에서는 확실한 홍보가 필요하고,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신규 창업 시에는 상가 보증금이나 인테리어 비용, 미술품 구입 비용이 듭니다.
인테리어 비용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500만원에서 몇 천만원을 들여 인테리어 공사를 하시는 분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테리어 요금으로서는 미술 학원이라면 1000만원 3500만원대 미술 학원이라면 2000만원 3500만원대가 적당합니다.
여기에 상가 보증금과 학원 가구, 미술용품을 구입하는 비용까지 더해져야 하잖아요?
미술학원을 매매할 것인지 vs 신규창업을 할 것인지 원장의 성향과 비전에 따라 달라지는 선택지입니다.
자신의 성향과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