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자료가 2019학년도 2학년 6월 물리학 1기출문제 해설 및 해설 영상 링크 1. https://youtu.be(1-10) 2.
B. 문제지 파일 (EBS에서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해설 영상을 보기 전 미리 내려받아 풀어보세요.)
2. 문제풀기1.
▶정답:5번, 설명생략, 몇 가지 사례는 미리 알아두는 수밖에…▶ㄱ.(O)▶ㄴ.(O)▶ㄷ.(O)
2.
▶ 정답 : 2번 ▶ ㄱ.(X) 원자가 띠는 무수한 에너지선이 모여서 만든 것이다.
각각에 머물고 있을 때의 전자의 에너지는 모두 다르다.
▶ ㄴ . ( O ) ▶ ㄷ . ( X )
3.
▶ 정답 : 1번 ▶ ㄱ.(O) ▶ ㄴ.(X) 공 내부 기체의 온도가 증가하므로 분자운동이 활발해지고 압력이 증가함.▶ㄷ.(X) 증가하다.
4.
▶정답:3번▶ㄱ.(O)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가 한 일은 아래 식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압력이 P이고 부피변화량이 V이기 때문에 W=PV이다.
▶ ㄴ.(X) 투입한 열량(Q) 중 일부는 일일로(위에서 구한 값 PV), 일부는 내부 에너지 증가량으로 사용된다.
▶ 코.(O)기체의 온도가 상승하여 실린더 안쪽 기체의 압력이 높아져 피스톤을 밀어낸 것으로 생각된다.
5.
▶정답: 4번▶’ㄱ'(X) 진동수는 1초에 진동하는 횟수를 말한다.
위의 그래프에서 2t 시간 동안 Q는 두 번 진동하였으므로 22t에서 1t이다.
▶ㄴ.(O)▶ㄷ.(O)파동의 진행속도는 파장×진동수로 구할 수 있다.
문제로 파장이 같기 때문에 진행속도의 비는 진동수의 비와 같다.
2t초 동안 P가 1회 진동하는 동안 Q는 2회 진동했다.
따라서 진행속도는 P가 Q의 12배이다.
6.
▶정답: 1번▶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사용하면, ▶TIP. 문제를 빨리 풀기 위해서라면, 두 물체가 받는 충격량의 크기는 같다는 사실을 이용하면 된다.
A가 속도가 6변할 때 B는 12변한다.
따라서 물체 A의 질량이 B의 질량보다 2배 크다.
7.
▶ 정답 : 2번 ▶ “ㄱ” (X) 작용 반작용 관계에 있는 힘일 때, 서로가 받는 충격량의 크기는 항상 같다.
▶ ㄴ.(O)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
▶ ㄷ. (X) 시간- 힘 그래프에서 그래프 아래로의 면적은 충격량의 크기를 의미한다.
문제가 면적이 같아 충격량의 크기가 같다는 뜻이다.
운동량의 변화량과 충격량은 항상 같기 때문에 운동량의 변화량의 크기도 같다.
8.
▶정답:4번▶’ㄱ'(X)A는 움직이는 우주선을 측정하여 길이가 줄어든 길이를 측정한 것이다.
따라서 우주선의 고유 길이는 더 길다.
▶ㄴ.(O) 움직이는 시계가 느리다.
B가 보기에, A는 움직이고 있으므로, 시간이 천천히 진행된다▶코.(O) 진공속에서 빛의 빠르기는 항상 같다.
9.
▶정답: 1번▶ㄱ.(O)▶ㄴ.(X)A, B는 각각 핵융합, 핵분열로 인한 핵반응 후 질량결손이 일어남.▶ 코.(X) 중성자는 질량수가 1이다.
질량이 있는 물체는 정지 에너지가 0이 아니다.
10.
▶ 정답 : 5번, 설명 생략 ▶ㄱ.(O) ▶ㄴ.(O) ▶ㄷ.(O)
11.
▶정답: 2번▶A, C가 전하량이 같고 B로부터의 거리가 같은 상황에서 F의 힘이 작용한다는 것은 두 전하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A는 정전하이고 B는 부전하인 식을 세워 연립하는 문제다 A, C의 전하량을 Q1, B 전하량 Q2로 한다.
한 칸에 해당하는 거리를 D라고 가정하자. ▶ TIP. 온갖 기호를 구분해 해설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전에선 시간 낭비다.
거리를 1, k값을 1, Q1, Q2값을 모두 1로 놓고 풀어야 풀기가 수월해진다.
특히 위와 같이 비교할 것을 묻는 문제에서는 공통항이 모두 상쇄되기 때문에 모르는 임의의 값을 모두 1로 하여 문제를 풀자.
12.
▶정답 : 4 번 ▶ 지점에 흐르는 자기장 방향이 -x 방향임을 이용하여 오른손 법칙을 사용하면, 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은 xy 평면에 수직으로 나가는 방향임을 알 수 있다.
▶ ㄴ.(O) 도선에 xy 평면에 수직으로 나오는 방향의 전류가 흐를 때 p점에 생기는 자기장의 방향은 +y 방향이다.
▶ 코.(O) 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한 자기장은 거리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자기장의 세기는 p에서 가 q에서 더 크다.
13.
▶정답:3번▶a에 연결하면서 빛이 방출된 것으로 보아 순방향으로 연결되었음을 알 수 있다.
p에(+), n에(-)가 연결되었을 때의 순방향이다.
▶ㄱ.(O)순방향으로 연결할 경우 p형반도체의 양공과 n형반도체의 전자는 p-n접합면으로 이동한다.
▶ ㄴ . ( O ) ▶ ㄷ . ( X )
14.
▶정답:2번▶아래의 해설 외에도, 그래프로 해설, 평균 속도를 이용한 해설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5.
▶정답 : 5번 ▶자석을 가까이 했을 때 강자성체는 같은 방향으로 자화되기 때문에 인력이 작용하고, 반자성체는 반대 반향에서 자화되어 척력이 작용한다.
▶ ㄱ . ( O ) ▶ ㄴ . ( O ) ▶ ㄷ . ( O )
16.
▶정답:3번, 설명생략▶A.(O )▶B.(O)▶C.(X)
17.
▶정답:5번 ▶ 자기 선속은 자기 길이에 비례하는 물리량 정도로 이해하자.▶ㄱ.(O) 막대자석이 가까워짐에 따라 솔레노이드 내부를 통과하는 자기선속은 증가한다.
▶ ㄴ.(O) 솔레노이드에 발생하는 유도전류는 항상 자석의 운동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발생한다.
자석의 N극이 가까워지고 있으므로, 솔레노이드는 자석의 운동을 방해하기 위해서 솔레노이드의 좌측에 N극 우측이 S극에 해당하는 자기장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a-저항-b의 방향으로 전류가 흐른다.
▶ 코.(O) 막대자석의 속도가 빠를수록 코일내부의 자속변화가 크기 때문에 유도전류의 세기가 강해진다.
18.
▶정답 : 3번 ▶빛이 굴절하는 각도를 보았을 때 굴절률은 B가 가장 작고, 그 다음이 A, C순이다.
굴절률이 작을수록 빛의 속도가 빨라진다.
파동은 매질을 바꾸어 진행할 때 진동수는 변하지 않고 파장과 속력이 바뀐다.
따라서 다른 매질 경계를 지날 때 파장과 속도는 비례한다.
▶ ㄱ.(O) 부러지는 것을 보고 B가 A보다 굴절률이 작다.
따라서 빛의 속도가 빠르고 빛의 파장이 길다.
▶ ㄴ.(X) 다른 채찍을 지날 때 진동수는 변하지 않는다.
▶ 코(O)빛의 빠르기는 B > A > C 순이다.
19.
▶정답: 2번▶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푸는 문제다.
p 점과 q 지점의 r 지점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r에서는 물체의 운동 에너지가 물체의 중력 퍼텐셜 에너지의 2배임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 보자. p점의 높이는 H로 하고, r에서의 위치 에너지를 PEr로 한다.
▶ Tip. 이러한 문제는 어느 것을 미지수로 할지 빨리 결정할 필요가 있다.
고민하지 말고 문제에서 듣는 값은 미지수로 해 두자. 또 보기를 보면 어떤 대답이 나올지 알 수 있다.
mv2 형태를 어떻게 h 형태로 바꿀 것인가가 문제임을 파악해야만 계산이 망설여질 수 있다.
20.
▶정답:5번▶문제에서 실이 끊어지는 전후가 가속도가 같다고 했다.
실이 끊어진 후의 가속도는 g이므로 실이 끊기기 전의 가속도도 g임을 알 수 있다.
▶ㄱ. (O)실이 A를 끌어올릴 때의 가속도가 g였으므로, 중요한 힘이 mg였음을 알 수 있다.
중력이 아래쪽으로 mg만 작용하므로 실은 위쪽으로 2mg만 작용해야 한다.
▶ㄴ.(O)뉴턴제2법칙을 적용해 보면, F-mg=4m×g이다.
따라서 F=5mg이다.
▶ㄷ.(O) ‘5 mg = 3 m×a’에서의 a는 5 g3이다.
3. Q&A 내용에 오류를 발견하셨거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아래 코멘트란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