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하루도 어제와 다름없이 좋은 하루 보내세요.오늘 포스팅에서는 메리츠 치아보험에 대해 어떤 유형이 있는지, 급여 비급여의 정의, 치료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츠치아보험은 말 그대로 치과치료를 받은 후 치과비용을 회사에서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예전에는 치과 상품이 없었는데 요즘 수요가 늘어서 따로 할 수 있게 되었어요.치과는 잘 가지 않지만 한 번 치료를 받으러 갈 때 최소 몇 십만원에서 최대 몇 백만원까지 쪼개지는 진료 항목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갑작스러운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치아 상태가 좋을 때 미리 메리츠 치아 보험 같은 치아 보험 상품을 준비하시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급여와 비급여 치료 치과 치료 항목은 급여와 비급여로 나뉩니다.
급여는 질병이나 꼭 필요한 항목이 주를 이루며 국가에서 치료를 권장하는 항목입니다.
종합구강검진, 정기치과 정기검진, 충치치료(충전치료) 아말감, 발치, 파노라마 사진,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이 있습니다.
비급여 항목은 질병이나 꼭 필요한 치료가 아니라 미용 목적, 치아 기능 향상을 위한 항목이 포함됩니다.
충치치료(충전치료) 골드인/온레인, 크라운, 컴포지트레진,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교정, 미백, 예방목적 스케일링이 있습니다.
만약 미용 목적으로 교정이나 미백을 한 경우 상품에 가입해도 보상비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에는 보존 치료와 보철 치료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치료 방법을 나누는 기준은 발치입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발치까지 할 필요가 없다면 보존치료, 정도가 심하면 발치해야 하는 보철치료를 해야 합니다.
보존 치료는 치아 손상 상태에 따라 크라운, 온레이, 인레이 방식으로 나뉩니다.
손상이 가장 심한 경우는 치아 옆구리를 모두 제거하고 금이나 세라믹 같은 재료를 덮는 크라운 방식이 있습니다.
온레이는 상부와 측면 손상이 심할 때 재료로 복구하는 치료 방식이고, 인레이는 상부 일부가 손상됐을 때 복구물로 채우는 방식입니다.
재료에도 급여와 비급여가 있는 이때 사용하는 재료도 급여 비급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여에는 아말감, 안경 아이오노머가 있습니다.
급여는 미용 목적보다 치료 목적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아말감은 합금 재료로서 은색으로 완성됩니다.
비급여 재료는 레진, 강화 레진, 금, 세라믹이 있습니다.
치아 색상과 유사한 재료로 내구성이 좋습니다.
보철치료는 치아를 뽑는 치료법입니다.
이를 뺀 자리에 인공 치아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이를 뺀 치아 양쪽 치아를 기둥으로 인공 치아를 고정하는 브리지, 탈부착하는 방식의 인공 치아의 인트루니가 이에 속합니다.
진단형 vs 무진단형 치아 상품은 진단형과 무진단형 중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진단형은 상품 가입 전 치아 상태를 미리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한 치아임이 증명되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없고 보장횟수가 무제한입니다.
이처럼 혜택이 좋은 만큼 심사가 어렵고 납부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무진단형과는 반대로 치아 검진을 받지 않고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치아 상품입니다.
가입 당시 치아 상태를 알 수 없고 회사에서는 위험 부담이 있어 면책 기간과 감액 기간이 따로 존재합니다.
면책기간은 그 기간 중 어떠한 보상금도 받을 수 없는 기간이며 감액기간은 보상금의 50%밖에 받을 수 없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이 다 지나야 보상금의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철치료나 보존치료에 의해 보장횟수도 제한되고 보장범위도 진단형에 비해 좁아집니다.
무진단형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보장 횟수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 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회사마다 혜택이 다를 수 있지만 이를 일일이 비교하기 어렵다면 비교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비교 사이트에는 다양한 회사의 상품이 잘 정리되어 있어 자신의 상황에 더 적합한 상품이나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해할 수 없는 항목이 있으면 1:1 상담 신청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