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천다이징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인 장소, 시간, 가격, 수량으로 시장에 제공하는 일에 관한 계획과 관리 미국마케팅협회 AMA에서는 “머천다이징”을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정의된 내용만 봐도 MD의 업무가 기획, 운영관리, 판매 등 전방위적으로 포진돼 있음을 알 수 있다.
Merchandiser, MD, 머천다이저 머천다이징으로 정의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기획 MD :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품을 기획, 개발, 관리 영업 MD : 기획된 상품을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파는지 판매 채널과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 생산 MD :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여 효율적 으로 관리하는 일 생산 MD : 기획된 상품을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지는 일
리테일 MD= 유통 채널과 자사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소싱하여 판매하는 일ㄴ 거점 점포가 있는 오프라인이면 주로 백화점 MD, 대형마트 MD, 편의점 MD, H&B MD 등이 해당되며 ㄴ 온라인상 플랫폼 형태라면 CM(카테고리 머천이다.
이제)가 해당될 것 같다.
오프라인 리테일 MD는 매장에 맞는 상품을 소싱하는 업무를 잘 하기 때문인지 현업에서는 바이어라고 자주 부른다.
큰 틀로 나누면 이렇게 나뉘는데, 자사 브랜드를 생산하고 B2C 판매를 위해 온오프 유통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여서 해당 틀보다는 어떤 업무를 할지 내가 원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를 뭐라고 부르느냐가 중요한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머천다이징의 5가지 요소상품 product 장소 place 시간 time 가격 price 수량 volume 나는 뷰티 카테고리 온라인 MD로 재직 중이므로 온라인 기반으로 설명하려고 한다.
1.상품(product)ㄴ기능, 품질, 상품명, 규격, 판매단위, 포장형태, 용기, 단박스, 재질 등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어야 한다.
제조사에서 직접 만든다면 기획MD가 상품을 기획하고 유통사라면 수요에 맞는 상품을 소싱할 것이다.
2. 넓은 의미에서는 상품의 특징, 타깃 소비층에 맞는 유통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
한정된 웹 페이지 내에 내 상품을 어디에 진열할까? 사이트에 접속할 때 처음 나타나는 메인 배너에 노출되는지, 사이드에 나타나는 윙 배너에 노출되는지, 상단의 띠 배너에 노출되는지, 팝업 배너(위치는 천차만별)에 노출되는지 등에 따라 금액과 매출이 달라진다.
현재 상품의 인지도, 포지셔닝 정도에 따라 노출계좌를 선택해야 하며 무조건 메인으로 제품이 노출된다고 해서 인지도가 없는 제품이 불티나게 판매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자.
3. 시간(time) ㄴ 시즌, 계절, 요일, 시간이 모두 포함된다.
ㄴ, 평일과 주말의 매출이 다르고, 하루 24시간 중 오전과 오후의 매출이 다르고, 여름과 겨울의 매출이 다르고, 카테고리마다 주력하는 시즌이 다르다.
주얼리의 경우 웨딩시즌과 연말에는 매출 볼륨이 극대화하는 시즌으로 화장품은 계절마다 공을 들이는 상품군이 다르다.
월드컵 기간에 치킨집이 크게 히트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4. 가격(price)과 자사 브랜드 전략에 걸맞은 적정한 가격을 수립해야 한다.
ㄴ, ‘소비자가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가격 책정이 필요하다.
’ 상품 가격, 배송비, 상품 구입에 드는 시간과 노력, 교환, 반품을 위한 처분비 등 모두 포함된다.
5. 수량(volume)ㄴ 전략적인 수량은 무조건 많고, 무조건 한정된 수량이 아닌 프로모션에 맞는 전략적인 수량을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