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성위염은 만성염증으로 위점막이 얇아지는 등 만성위염의 심각한 형태다.
그것은 위선 세포의 점진적인 상실을 초래하고 대신 섬유상 흉터 조직으로 대체된다.
위축성 위염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위 자궁내막이 더욱 손상돼 영양 흡수가 잘 되지 않아 영양실조 위험이 높아진다.
열대성 위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가면역인자
자가면역 위축성 위염은 위 내인자인 당단백질 등 건강한 위세포를 잘못 공격해 발생한다.
내인성 인자는 인체가 비타민 B12를 흡수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악성 빈혈로 이어져 적혈구 생성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또한 낮은 위산 생성과 고가스트린혈증을 유발하여 종양의 성장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갑상선염, 백반증, 에디슨병, 제1형 당뇨병 등 기존 자가면역질환은 쉽게 걸린다.
헬리코박터 감염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위장에 만성 염증이 계속 생겨 위축성 위염이나 장내 화생증을 유발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사람의 침이나 구토, 대변과 직접 접촉하거나 오염된 물이나 오염된 물로 재배한 음식을 섭취하면 감염이 발생한다.
이 감염은 매우 흔하고 종종 증상이 없다.
위축성 위염의 증상은 무엇입니까?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위축성 위염이 있다면
위의 통증, 위궤양,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철분결핍성 빈혈
자가면역 위축성 위염은 비타민 B-12 결핍, 빈혈, 만성 피로, 이명, 어지럼증,
심한 비타민 B-12 결핍은 신경손상을 일으켜 하지불안증후군, 심한 피로감, 팔다리의 저림을 초래할 수 있다.
심장병의 위험이 증가하여 가슴 통증과 심장의 두근거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철분 결핍은 또한 깨지기 쉬운 손톱, 탈모, 면역 기능 장애, 상처 치유 속도를 늦출 수 있다.
음식이 지연되거나 역류하는 증상이 흔하며 말초신경병증과 같은 증상도 흔하다.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고 단순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어 위축성 위염인지 모를 수 있다.
따라서 1~2년에 한 번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검사를 추가로 받는 것이 좋다.
치료요? 헬리코박터균의 경우 항생제가 처방되고 근절된다.
자가면역성위축성위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비타민 B-12와 철분 결핍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은 피하고 식습관을 개선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너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또한 아스피린과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NSAID(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부르펜 등)는 위장출혈과 위염을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주의한다.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많은 음식도 위염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엇보다 위축성 위염은 위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어 위장에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1~2년마다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